우리나라의 연간 간암 환자 발생 수는 세계에서도 매우 높은 수준입니다. 인구 10만 명당 남자는 28명, 여자는 8명 정도로 간암 환자가 발생하고 있는데요.
간암은 남자에서는 위암, 폐암 다음으로 많이 발생하며, 여자에서는 위암, 자궁암, 폐암 다음으로 많이 발생하는 암으로 조사되고 있습니다.
간암 초기증상 자가진단 방법 6가지 및 진행속도, 생존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간암 초기증상과 더불어 후두염 초기증상 글도 참조하시면 도움될 거 같습니다.
다른 질환 초기증상 인기 글
간암 초기증상 자가진단 방법
간세포암은 간암 중 가장 흔한 원발성암입니다.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수술적 완치가 힘듭니다. 암이 진행된 경우에는 보존적 치료에서도 그 반응이 좋지 않습니다. 따라서 간세포암은 사전 예방에 집중하거나, 무증상기에 진단받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간암 초기증상
간암의 초기 증상은 거의 없다고 할 수 있으며, 병이 진행됨에 따라 심하지 않은 둔통 상태의 통증이 심와부(오목 가슴) 또는 우측 상복부에 있을 수 있고, 체중 감소, 종괴가 만져지는 등의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다른 간암 초기증상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간암 초기증상 자세히 보기
간암 초기 증상 ▶클릭
간암 자가진단 방법 6가지
- 피로, 전신 쇠약감을 느낀다.
- 구역, 구토, 식욕 감퇴가 있다.
- 눈과 얼굴이 노랗게 변한다.
- 손톱이 창백하거나 푸른 빛을 띨 수 있다.
▶ 다른 간암 자가진단 방법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간암 자가진단 방법
간암 자가진단 방법 ▶클릭
간암 진행속도
간암은 발생 초기에는 진행 속도가 매우 느립니다. 한 연구 결과를 보면 간암의 크기가 두 배로 커지는 데는 4개월 정도 걸린다고 합니다. 검진을 통해 조기에 발견하기만 하면 완치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간암의 조기진단에 사용되는 초음파 검사로 1cm정도의 간암을 발견할 수 있으며, 5cm미만(특히 2cm미만)의 작은 단일 결절성 간암의 경우에는 대개 완치나 그에 따르는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간암 진행속도는 아래 링크를 통해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간암 진행속도
간암 진행속도 ▶클릭
간암 생존율
간 절제술 후 수술 사망률은 최근에는 대부분 1-5% 이내로 많이 향상돼 비교적 안전하게 간 절제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간암에 대한 간 절제술 후 치료 성적을 보면, 보고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대략 3년 생존율은 51-73%, 5년 생존율은 34-59%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간암 환자의 경우 1993~1995년 11.8%에서 2014~2018년 37%로 생존율이 25.2% 높아졌습니다. 암중 간암 환자의 생존율이 가장 향상된 원인은 간경변증을 동반한 간암의 고위험군 환자에서 정기적으로 시행하는 간암 감시검사를 통해 조기 진단이 늘어났고 이를 통해 간절제술 혹은 간이식 등의 근치적 치료를 시행할 수 있는 환자가 많아졌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 간암 생존율은 아래 링크를 통해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간암 생존율
간암 생존율 ▶클릭
간암 예방
생활 속에서는 어떤 생활습관이 간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까요? 간질환과 간암의 예방, 그리고 간암 조기 진단을 위해서는 아래 사항을 꼭 지켜주세요.
- 지나친 음주를 금한다
- 금연한다
- 정기적인 건강 검진을 통해 간 기능을 확인한다.
- B형 간염바이러스에 대한 항체가 없는 사람은 B형 간염 백신을 맞는다.
- 만성 간질환 환자로 판명되면 간암 조기 발견을 위해 정기적인 초음파 검사와 피검사를 받는다.
- 우상복부 통증, 체중 감소, 피로감 등 이상 징후가 있으면 즉시 의사와 상담한다.
블로그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