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두염 초기 증상 6가지 및 이물감 원인, 치료 기간 방법 5가지 건강 정보

후두염

후두염 초기 증상 6가지 및 이물감 원인, 치료 기간 방법 5가지 건강 정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후두염은 바이러스로 인해 후두 점막에 생기는 염증성 반응을 말합니다. 감기, 목감기, 상기도 감염에 해당하는 질병이며, 흔히 목감기라고 합니다.

역류성 후두염은 위장안에 있는 내용물(위의 분비물)이 식도나 목으로 올라와서 증상을 일으키는 질환을 말합니다.

음식을 먹으면 위로 내려가서 소화되어 다시 위로 올라오지 않는 것이 정상적인데 삼킨 음식물이 위에서 식도, 인두, 후두로 역류되는 경우 역류성 식도염 및 역류성 인후두염이 발생하게 됩니다.

후두염 초기증상과 더불어 간암 초기증상 글도 참조하시면 도움될 거 같습니다.

다른 질환 초기증상 인기 글

후두염 초기 증상 6가지

후두염 초기 증상에는 다음과 같은 증상들이 있습니다.

  1. 이물감
  2. 건조한 목
  3. 쉰 목소리

▶그 외 3가지 다른 후두염 초기 증상은 다음 링크에서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후두염 초기 증상 자세히 보기

후두염 초기 증상 ▶클릭

후두염 이물감

역류성 후두염의 증상 중 가장 흔한 증상으로는 쉰 목소리(애성)이며 또한 목에 이물감이 끼인 느낌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이물감 때문에 잦은 기침이 유발되지만 계속적인 목의 이물감을 호소하고 음식물이 잘 내려가지 않습니다. 간혹 심한 경우에는 후두암이나 후두 협착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후두염 원인

후두염

인후두염은 바이러스나 세균 등에 감염되어 염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원인은 급성인지 만성인지에 따라 조금 다릅니다. 급성 인후두염은 감기처럼 바이러스에 의해 생깁니다. 또한 성대를 갑자기 무리하게 사용했을 때 생길 수도 있습니다. 만성 인후두염은 급성 인후두염이 반복되거나, 흡연, 음주, 장기간 성대 사용으로 인한 손상 등으로 생길 수 있습니다.

위산이 역류하면서 생기는 역류성 후두염의 원인은 알레르기나 흡연, 음주를 비롯해 성대를 너무 많이 사용하거나 흡입성 스테로이드 제제를 사용함으로써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외 다른 역류성 후두염 원인은 다음 링크에서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역류성 후두염 원인

역류성 후두염 원인 ▶클릭

후두염 치료 기간

후두염은 10~14일 이내에 저절로 좋아집니다. 세균성 후두염은 7~10일 정도 항생제 투여가 필요하며 재발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역류성 후두염의 치료기간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됩니다. 통상적으로 6개월에서 2년 정도의 기간이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약물 치료만으로 많은 효과를 얻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환자들의 생활 및 식습관 개선이 중요합니다.

▶역류성 후두염 치료 기간은 다음 링크에서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역류성 후두염 치료 기간

역류성 후두염 치료 기간 ▶클릭

후두염 치료 방법 5가지

후두염
  1. 안정을 취하고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2. 건조한 계절에는 집안에 가습기를 틀거나 젖은 빨래를 걸어 두어 적절한 습도를 유지하도록 합니다.
  3. 미지근한 물로 입안을 헹구어 줍니다.
  4. 통증을 줄이고 염증을 완화하기 위해 필요에 따라 약을 복용합니다.
  5. 술과 담배를 금합니다.

역류성 후두염의 치료는 크게 생활 및 식습관 개선, 약물치료, 수술적인 치료로 나눠집니다. 이 질환의 대부분의 발생원인은 불규칙한 식사 및 잘못된 생활패턴이므로 이를 개선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치료법입니다.

▶역류성 후두염 치료 방법은 다음 링크에서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역류성 후두염 치료 방법

역류성 후두염 치료 방법 ▶클릭

후두염 예방

  1. 기본적으로 손을 자주 씻고, 구강을 청결히 유지해야 합니다.
  2. 물을 자주 마십니다.
  3.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4. 큰 소리로 말하거나 높은 음으로 말하는 등 목소리를 무리해서 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5. 취침 2시간 전에는 음식물을 먹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6. 흡연은 위험 요인이 되고, 독한 술은 증상을 악화시키므로, 술, 담배를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역류성 후두염을 예방하는 생활습관

  1. 역류성 후두염을 예방하려면 위산이 역류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금주, 금연은 필수이며 하루에 물을 자주 섭취합니다.
  3. 지방이 많은 음식이나 인스턴트 식품은 위와 식도 사이의 괄약근을 느슨하게 해 위산 역류를 촉진하기 때문에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 역류성 후두염 예방법은 다음 링크에서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역류성 후두염 예방법 ▶클릭

블로그 인기글

✅ 더 알고 싶은 궁금한 정보는 아래 검색창을 통해 검색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