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장염 초기증상 통증 확인법 6가지 및 맹장 터지기전 증상 및 자가진단 방법, 초기 치료는?

맹장염

맹장염은 소장의 말단부에서 대장으로 이행하는 부위에 붙어 있는 10cm 정도의 충수돌기에 생기는 염증을 의미합니다.

대부분 수술적 절제가 필요한 급성 복통을 일으킵니다(급성 충수염). 때로 증상이 재발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을 재발성 충수염이라고 합니다.

맹장염 초기증상 통증 확인법 6가지 및 맹장 터지기전 증상 및 자가진단 방법, 초기 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맹장염 초기증상 더불어 남자 방광염 초기증상 글도 참조하시면 도움될 거 같습니다.

다른 질환 초기증상 인기 글

맹장염 초기증상 통증 확인법 6가지

맹장염
  1. 충수에 염증이 생긴 경우 위를 향해 바르게 누운상태에서 배를 아래에서 위로 압박하듯이 쓸어올릴 때, 아랫배에 통증이 발생됩니다.
  2. 복통 이외에도 잦은 방귀, 물설사가 나타납니다.
  3. 명치·골반이 아프거나 구토와 발열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 그 외 맹장염 초기증상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맹장염 초기증상 통증 확인법

맹장염 초기증상 통증 확인법 ▶클릭

맹장 터지기전 증상

맹장염

1. 참을 수 없는 복통

복통은 맹장염의 대표적인 증상으로 95% 이상이 극심한 복통을 겪어 병원을 찾고 있습니다. 초기에는 배꼽 주변에서부터 가벼운 통증을 느끼다가 점차 우측 하복부까지 내려오며 참을 수 없는 고통을 느끼게 됩니다.

2. 39도 이상의 높은 고열

맹장에 염증이 생기면 우리 몸은 약간의 열과 오한, 떨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때 37.8도 정도의 열과 복통이라면 큰 걱정을 할 필요는 없지만, 터지기 직전까지 증상이 악화됐다면 39도 이상의 고열에 시달리게 됩니다.

▶ 그 외 맹장 터지기전 증상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맹장 터지기전 증상 ▶클릭

맹장염 자가진단 방법

맹장염

자가진단을 통해서도 급성 맹장염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아랫배 쪽을 손으로 눌렀다 땠을 때 심한 통증이 느껴진다면 급성 맹장염을 의심하시고 맹장 병원에 신속하게 내원하기 바랍니다. 맹장가 터질 경우에는 더 심한 통증이 발생되게 되며 고열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맹장염 원인

정확한 맹장염 원인을 규명할 수 없지만, 폭식이나 과음이 반복돼 면역력과 체력이 동시에 저하되면 충수의 굴곡 등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맹장염은 장내 세균, 즉 장염에 의해 감염된다는 말도 있고 인두염 또는 폐렴이 충수염 원인으로 작용한다는 설도 있습니다.

▶ 그 외 맹장염 원인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맹장염 원인 자세히 보기

맹장염 원인 ▶클릭

맹장염 초기치료

맹장염이 초기이거나 증상이 가벼운 경우 항생제 치료를 시행하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수술적 처치를 시행하여 충수돌기를 절제합니다. 수술 전후에 항생제를 투여하여 세균 감염의 위험을 줄입니다.

맹장염 치료

맹장염은 예방법이 없고 증상이 시작된 후 3일 이내에 수술받지 않으면 충수가 터질 확률이 매우 높아집니다. 따라서 복부 팽만감, 체한 것 같은 느낌 등 가벼운 초기 증상으로 맹장염이 의심될 때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고, 빨리 수술을 받는 것을 권장합니다.

최근 맹장염 수술은 아랫배를 절개해 충수 돌기를 제거하는 복부 절개법 보다 복강경 수술 방법을 사용합니다. 복강경 수술은 복부에 0.5~1.5cm 크기의 작은 구멍을 낸 뒤 그 안으로 비디오카메라와 각종 기구들을 넣어 시행하는 수술 방법으로써 ‘최소 침습 수술’이라고도 불립니다.

▶ 맹장염 치료법은 아래 링크에서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맹장염 치료법

맹장염 치료 자세히 보기 ▶클릭

맹장염 수술 후 가스 나오게 하는 방법

  • 장 운동을 촉진하기 위해 짧고 가벼운 산책하기.

15분 동안 집 주위를 걷는데, 이러한 강도의 활동이 편안하다고 느껴지는 경우에만 실시한다. 걷기는 장 근육의 움직임을 촉진하며 이는 변비 및 복부 팽만 완화에 도움이 되고 가스 배출을 촉진한다. 수술 후 최소 며칠 동안은 걷기 보다 더 격렬한 신체활동은 무엇이든지 피한다.

  • 가스 배출을 돕는 다리 들기 운동 실시하기.

등을 대고 눕고 무릎 아래에 베개를 둔다. 그리고 나서 무릎을 구부린 상태로 천천히 오른쪽 다리를 복부를 향하여 올리고 10초간 유지한다. 10초 후 다리를 내리고 왼쪽 다리에 해당 운동을 반복한다. 이러한 다리 들기 운동은 소화 기관을 통해 가스가 이동할 수 있도록 도우면서 복부 근육을 수축하고 팽창시킬 것이다. 불편감이 사라질 때까지 해당 운동을 하루에 2-3회 반복한다.

▶ 그 외 맹장염 수술 후 가스 나오게 하는 방법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맹장염 수술 후 가스 나오게 하는 방법

맹장염 수술 후 가스 나오게 하는 방법 ▶클릭

블로그 인기글

✅ 더 알고 싶은 궁금한 정보는 아래 검색창을 통해 검색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