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마음건강 지원사업 바우처 신청 방법 및 자격조건 (대상자) | 후기 | 선정기준 | 혜택 내용 | 모집 기간 2023

청년마음건강 지원사업

청년마음건강 지원사업 바우처 신청 방법 및 자격조건 (대상자) | 후기 | 선정기준 | 혜택 내용 | 모집 기간 2023 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우울증, 공황장애, 불안장애 등 현대 사회에서 필요한 마음 건강을 제대로 챙기지 못하여 잠시나마 아픔을 앓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몸이 아픈 것은 그대로 드러나고, 눈으로 확인이 가능하지만 마음이 아픈 것은 제대로 확인이 불가능할 때가 많아서 병원에 가야 하거나 치료를 해야 한다는 것도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서 오늘은 정부에서 사회 복지 차원에서 지원해 주고 있는 사업인 청년마음건강 지원사업을 여러분들께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청년마음건강 지원사업

✅️ 관련 정보 더보기

📌 서울시 광역일자리카페 청년 창업 지원

📌 미취업청년 취업장려금 지원금 신청

📌 청년도약계좌 가입 방법 3가지 및 조건


청년마음건강 지원사업 바우처 신청 방법 및 자격조건 (대상자)

청년마음건강 지원사업

청년마음건강 지원사업은 청년들의 심리 건강의 회복을 통해서 삶의 질을 향상시키면서 건강한 사회의 한 구성원이 될 수 있도록 도와주고자 하는 의미가 담긴 보건복지부에서 담당하고 있는 사업입니다.

출생 연도 기준(2023년 기준: 1989.01.01.~2004.12.31 출생자 모두 해당)으로는 만 19세 이상 34세 이하 청년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소득이나 재산의 기준은 정해진 것이 없습니다.

단, 우선 지원 대상이 있는데요.

  • 1순위: 자립준비청년, 보호연장아동
  • 2순위: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연계 의뢰한 청년
  • 3순위: 일반 청년

위의 상황에 해당하는 자를 순서대로 우대한다고 합니다.

청년마음건강 지원사업 신청 방법은 주민등록상 거주지 읍·면·동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해야 하며, 앞서 말씀드렸던 출생 연도와 지원 대상을 충족하고 있는 대상자에 한해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본인이 청년마음건강 지원사업을 신청할 수 있지만 친족(배우자, 8촌 이내의 혈족, 4촌 이내의 인척)이나 법정대리인, 담당 공무원(직권 신청)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발급 대상자가 심신미약의 상태이거나 심신상실 등의 경우에는 발급 대상자의 동의 생략이 가능하며, 발급 담당 공무원이 직권으로 신청하는 경우에는 시·군·구청장에게 보고하여 필요한 서류를 확인한 후 신청이 가능합니다.

👇 복지로 사이트, 자세한 정보는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청년마음건강 지원사업 후기

청년마음건강 지원사업을 시작하고 첫 1회차 상담을 받아 본 결과 대만족이었습니다. 일단 센터 내부는 굉장히 깔끔한 편이었습니다. 방문하기 전까지 얼마나 도움이 될지, 이런 서비스를 통해서 확실히 마음이 편해질 수 있을지에 대한 불신이 있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마음 안에 응어리져 있는 부분을 전부 다, 아직까지는 말씀드리기는 어려웠지만 일부분만 상담사분께 말씀을 드렸음에도 어느 정도는 위안이 되는 것 같아서 방문하기 전과 비교하였을 때 마음이 편해지는 듯한 기분을 느꼈습니다.

그동안 다른 사람들의 시선 때문에 심리 상담 센터 같은 곳에 방문하기 꺼려진 것도 사실이기는 하지만, 그런 부분을 더 신경 쓰기보다는 나 자신에게 집중하자는 생각을 하고 나서 막상 방문을 하고 금전적인 부분에서도 부담을 덜 느끼게 되다 보니 왜 이제서야 방문을 하게 되었나 싶기도 했습니다.

만약 이 글을 보시는 분들 중 신청을 망설이고 계시거나 고민을 하시고 계시는 분이 있다면 하루라도 빨리 신청하여 국가 사업을 이용해서 심리적인 지원도 받고, 마음이 더욱 편해지셨으면 좋겠습니다.

👇 청년마음건강, 자세한 정보는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청년마음건강 지원사업 선정기준

청년마음건강 지원사업

청년마음건강 지원사업은 시·군·구 담당자가 대상자의 자격 기준에 대한 여부를 확인한 후 예산 범위 안에서 이용자를 선정하고 있습니다.

단, 자립 준비를 하고 있는 청년과 보호 연장 아동은 본인 부담금이 면제되며, 그 외에는 본인 부담금 10% 정도를 부담해야 합니다.

👇 본인도움요청, 자세한 정보는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청년마음건강 지원사업 혜택 내용

바우처 형태로 상담 비용이 지원되고 있고, A형과 B형으로 나누어져서 상담 비용 금액이 조금씩 다릅니다. 일반 청년은 A형이며, 심리 상담의 1회 비용은 6만원이고, B형은 7만 원입니다. 분류 기준은 상담 제공 인력의 자격증 등급이나 경력에 따라서 달라진다고 합니다.

사업 대상자로 선정되었을 때 심리 상담 총 10회를 지원 받을 수 있으며, 1회는 심리 상담 전 기본적인 설문지를 작성하게 됩니다. 이후에는 8회에 걸쳐 심리 상담을 진행하며, 마지막 1회는 종결 상담으로 이루어지며 그동안 받은 상담에 대한 이야기와 변화된 부분을 확인하는 시간을 가지게 됩니다.

10회를 받은 후 바로 종료가 되는 것이 아닌 서비스 연장이 가능하며, 재판정 소견서는 필수로 지참해 주어야 합니다. 최대 12개월까지 연장하여 이용할 수 있으며, 최대 3번까지 연장할 수 있습니다.

만일 12개월로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었을 때에는 총 40회의 심리 상담 서비스가 이루어집니다.


청년마음건강 지원사업 모집 기간 2023

청년마음건강 지원사업

현재 청년마음건강 지원사업은 분기마다 지원을 받고 있는데요. 2023년 4월 7일부터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니,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 계시다면 모집 기간이 마무리되기 전에 바로 신청하시기를 바랍니다.

👇 청년마음건강 신청, 자세한 정보는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 인기 정보 더보기

📌 중소기업 구직난 청년실업 하소연

📌 전북형 청년수당 신청방법 2가지 및 대상 금액 지급일 홈페이지

📌청년 신혼부부 매입임대 주택 신청 홈페이지



자주하는 질문

 
     

1. 청년마음건강이 무엇인가요?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2. 서비스 신청 시 준비해야 할 서류는?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3. 신청 기간을 놓치면 안 되는 건가요?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 더 알고 싶은 궁금한 정보는 아래 검색창을 통해 검색해보세요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