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2가지 및 어플 앱 다운로드 방법

모바일 운전면허증

도로교통공단은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업무를 공식적으로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공신력 있는 국가신분증 중 온·오프라인 통합사용이 가능한 첫 번째 모바일 신분증인데요.

서부운전면허시험장, 대전운전면허시험장에서 시범운영을 거친 후 2022년 7월부터 확대할 예정입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2가지 및 어플 앱 다운로드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과 함께 운전면허 필기시험 접수 하는법 글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관련 글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2가지

모바일 운전면허증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두 가지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여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 IC 운전면허증으로 발급받는 법

1.모바일 신분증 앱 설치 (본인 휴대전화에만 가능)

2.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에서 IC 운전면허증 발급

3. 지정한 운전면허시험장, 경찰서 방문해 IC 운전면허증 수령

4. 모바일 신분증 앱을 통해 IC 운전면허증 스마트폰 인식

5. 안면인식 등 본인인증

6. 발급완료

◆ 운전면허시험장에서 QR코드로 발급받는 법

1. 모바일 신분증 앱 설치(본인 휴대전화에만 가능)

2. 운전면허시험장을 방문해 모바일 운전면허증 신청

3. 발급신청서 및 본인확인

4. 창구 모니터의 QR코드를 모바일 신분증 앱에서 촬영 후 설치

5. 안면인식 등 본인확인

6. 발급완료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2가지 정보는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바로가기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클릭

모바일 운전면허증 어플 앱 다운로드 방법

모바일 운전면허증 어플 앱은 원스토어, 구글 플레이, 애플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통신 3사의 패스(PASS) 모바일 운전면허증도 제휴를 맺은 편의점(CU·GS25)에서 미성년자 여부를 확인하거나, 통신 서비스 가입할 경우 등에 제한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1. 먼저 자신의 명의로 등록이 되어 있는 스마트폰에 구글플레이 또는 애플 앱스토어를 통해 pass앱을 설치하고 본인 인증 절차를 진행합니다.
  2. 본인 인증이 완료된 패스앱에서 운전 면허증이라는 항목이 보이게 됩니다.
  3. 자신의 운전 면허증을 다음과 같이 촬영을 하시면 쉽게 모바일 운전 면허증이 등록 완료 되게 됩니다.
  4. 만약 실물 면허증 촬영이 잘 인식이 되지 않을 경우, 수동 촬영을 통해서 입력을 하시면 쉽게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자동인식이 기본으로 되어 있지만, 영문과 숫자가 동시에 입력되어 있는 부분에서는 자주 문제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어플 앱 다운로드 정보는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어플 앱 다운로드

모바일 운전면허증 어플 앱 다운로드 ▶클릭

모바일 운전면허증 신청장소

IC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지 않고 운전면허시험장이나 경찰서에서 QR코드로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받으려면 해당 면허시험장 및 경찰서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 서울 서부시험장 및 서울 중부, 남대문, 종로, 서대문, 서부, 용산, 마포, 은평 경찰서

– 대전시험장 및 대전 중부, 동부, 서부, 대덕, 둔산, 유성 경찰서

모바일 운전면허증 준비물

모바일 운전면허증 신청시 준비물은 운전면허증이며 운전면허증을 분실하였을 경우 신분증으로 가능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본인신청만 가능하며 현장발급 단독신청 시 면허사진이 모바일 면허증용으로 적합하지 않아 재발급이 필요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최근 6개월 이내 촬영한 여권용 규격(3.5X4.5cm) 1매 제출(적검, 갱신의 경우 2매)이 필요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2개 이상의 이동통신단말에서 동시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스마트폰 교체, 모바일신분증 앱 삭제, 실물 운전면허증의 변경, 모바일 운전면허증 유효기간(3년)경과 시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계속 사용하기 위해서는 IC운전면허증를 활용한 발급 또는 현장발급 신청을 새로 진행해야 합니다.

모바일 운전 면허증은 운전 면허증 사진과 QR코드 만 나타나기 때문에 불필요한 개인 정보 표시를 없애 안정성을 높였습니다.

또한 캡쳐 방지를 위해 애니메이션을 적용하였고, 일정기간 사용을 하지 않게 되면, 코드가 초기화되어 도용의 위험을 줄였습니다.

모바일 운전 면허증은 블록 체인 기술을 적용하여 기존의 운전 면허 시스템과 연동 되어 있고, 경찰청, 도로 교통 공단에 등록된 실제 면허증 사진이 나타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관련 영상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2가지 및 어플 앱 다운로드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블로그 인기글

✅ 더 알고 싶은 궁금한 정보는 아래 검색창을 통해 검색해보세요

One comment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