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운전면허증 IC 운전면허증 교체 방법 9가지 및 카카오톡 발급방법, 사용처

모바일 운전면허증

모바일 신분증 시대가 열렸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이 개시되었는데요.

이번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시작으로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국가유공자증, 장애인등록증, 청소년증, 외국인등록증 등으로 모바일 신분증을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IC 운전면허증이 필요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IC 운전면허증 교체 방법 9가지 및 카카오톡 발급방법, 사용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관련 글

모바일 운전면허증 IC 운전면허증 교체 방법 9가지

모바일 운전면허증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모바일 신분증(운전면허증)’ 앱을 통해 설치하는데, IC 운전면허증으로 발급받는 방법과 운전면허시험장을 방문해 현장에서 발급받는 방법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IC 운전면허증 교체 방법 9가지

1.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에서 운전면허(모바일)발급을 클릭합니다.

2. 모바일 운전면허증 페이지에서 IC운전면허증을 클릭합니다.

3. 모바일 운전면허증 시범발급 신청안내 팝업창에서 ‘확인’을 클릭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4. 실명인증창에서 간편인증, 공동인등, 휴대폰 인증 등을 통해 실명인증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간편인증에서는 카카오톡, KB국민은행, 페이코, 통신사 패스, 삼성패스를 이용하여 로그인하실수 있습니다.

5. 이름, 주민등록번호, 운전면허번호, 주소등 면허정보를 확인합니다. 면허증 재발급은 위, 변조 방지를 위해 기존 사진 사용을 원칙으로 합니다. 사진교체가 필요한 경우 온라인 재발급이 불가하고 가까운 경찰서나 시험장에 방문하여 신청해야 하니 사진을 바꾸실 분들은 주의하세요.

6. 수령지와 날짜를 선택합니다. 수령방법은 시험장 방문과 경찰서 방문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신청하실 분들은 하단의 모바일 운전면허증에 반드시 체크하셔야 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면허증 수령은 번인여부 확인을 위해 신분증을 지참하여 본인이 수령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대리인 수령시 본인 신분증과 대리인 신분증, 위임장을 지참하여야 수령이 가능한 점 꼭 기억하세요!

7. SMS 또는 이메일 연락처를 등록합니다.

8. 면허증 종류를 선택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IC운전면허증)과 영문운전면허증 신청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9. 결재 후 지정한 운전면허시험장, 경찰서를 방문해 IC운전면허증을 수령합니다. (다른 수령 희망지를 지정한 경우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신청하실 수 없으며,  이 경우 기존 운전면허증 업무가 이뤄지니 착오없으시길 바랍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IC 운전면허증 교체 방법 정보는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IC 운전면허증 교체 방법 바로가기

모바일 운전면허증 IC 운전면허증 교체 방법 ▶클릭

모바일 운전면허모바일 운전면허증 QR코드 발급 방법 6가지 및 네이버 앱 인증, 발급방법, 사용처 글 참고하셔서 진행해보시기 바랍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카카오톡 발급방법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을 위해서 먼저 카카오톡 지갑을 만들어야 합니다. 카카오톡 지갑의 가입은 PC에서는 불가능하고, 모바일을 통해서만 가입이 되고 있습니다.

카카오톡 지갑을 만들기 위해서는 모바일 카카오톡에서 하단 맨 오른쪽의 점 세개를 눌러 [더보기 탭]으로 이동해주시면 됩니다.

모바일 화면에 “안전하고 간편한 지갑을 만들어 보세요”라는 문구가 보이고 [+] 표시가 나오면 이 문장을 눌러주세요.

약관 동의 글을 읽으시고 필수항목에 체크를 해주세요. 약관 동의가 끝나시면 다음으로는 휴대폰 인증을 통한 본인 확인을 해주시면 됩니다.

다음으로 카카오 서비스를 이용하실 때 필요한 비밀번호를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비밀번호는 6자리입니다.

2차 인증으로 은행 계좌를 통해서 한번 더 강화된 보안을 위해 등록하는 절차가 있는데, 이것은 선택사항이니 필요에 따라서 진행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카카오톡 지갑 서비스가 완료되면 카카오톡 지갑 가입 톡을 받게 되며 더보기 탭에 지갑 항목이 뜨게 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카카오톡 지갑은 현재 베타 버전의 서비스를 운영 중인 상태라 국가자격증은 등록이 가능하나 현재 신분증 및 모바일 운전면허증 등을 서비스 예정으로 사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업데이트 소식이 발표되는대로 계속해서 소식 전해드리겠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카카오톡 발급방법 정보는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카카오톡 발급방법 바로가기

모바일 운전면허증 카카오톡 발급방법 ▶클릭

모바일 운전면허증 IC 운전면허증 사용처

IC 운전면허증은 기존 면허증과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을 교체하여도 직접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 받을 수 있어 편리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기능을 탑재한 실물 운전면허증입니다. 면허사진 하단에 모바일 신분증 아이콘으로 기존 운전면허증과 구분가능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도로교통법령에 따라 개인 스마트폰에 발급하는 운전면허증으로, 운전면허증 소지자 중 희망자에게 추가적으로 발급하며 현행 플라스틱 운전면허증과 동일한 법적 효력을 가집니다.

따라서 공공·금융기관, 렌터카·차량공유 업체, 공항, 병원, 편의점, 주류판매점, 여객터미널, 숙박시설 등 현행 운전면허증이 사용되는 모든 곳에서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IC운전면허증 수령은 ‘시범운영 지역'(서울, 대전)에서만 가능합니다.

시범운영 기간 중 IC운전면허증은 ‘영문’으로만 발급 가능합니다. 여권소지자는 온라인으로 가능하나, 여권이 없는 경우 면허 시험장이나 경찰서에 방문하여 담당자 확인 후 발급 가능합니다.

시범운영 이후에는 국문, 영문 모두 발급 가능

시범운영 중 사전 준비된 IC운전면허증(8만장)이 소진될 경우,

1) 면허시험장에 직접 방문하여 QR코드를 통해 발급받으시거나,

2) 시범운영 이후 IC운전면허증을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련 영상

모바일 운전면허증 IC 운전면허증 교체 방법 9가지 및 카카오톡 발급방법, 사용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블로그 인기글

✅ 더 알고 싶은 궁금한 정보는 아래 검색창을 통해 검색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