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 법인 개인 인감 증명서 발급 홈페이지 준비물 자동차 매도용 발급 2021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 법인 개인 인감 증명서 발급 홈페이지 준비물 자동차 매도용 발급 2021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집을 사고 팔 때, 자동차 매매를 하려고 할 때 필요한 서류 목록이 있습니다. 이 목록에 반드시 들어가는 서류가 바로 인감 증명서입니다.

요즘은 거의 대부분의 민원 서류가 디지털화 되면서 온라인으로 신청과 발급을 할 수 있는데요.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도 가능한지 오늘은 이 내용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

인감 증명서는 필요한 문서에 날인 할 때 인감이 본인의 것임을 증명하는 민원서류인데요. 개인과 법인 두 가지 인감증명서가 있습니다. 용도별로 분류하면 자동차 매매용, 일반, 부동산 매도용 3가지입니다.

▼ 자세한 내용은 아래 정부24시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www.gov.kr/portal/main

부동산 매매나 자동차 매도 등은 특별한 용도가 아니라면 일반용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일반용은 인감증명서에 성명, 인적 사항, 주소, 주민 등록 번호 등을 기입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는 매매와 이전이 잦을 때 귀중한 재산으로 분류되는 부동산과 자동차에 사용될 때 오남용을 방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만약 무인발급기에서 발급 받을 경우 부동산 매도용과 자동차매매용은 상대의 인적 사항을 입력해야 하므로 미리 인적 사항을 알고 가셔야 합니다.

참고로 민원서류 중에서 인감증명서와 비슷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본인서명사실확인서인데요. 인감을 신고했다는 것을 전제로 그러한 증명을 발급해 주는 서류입니다.

등록 인감 속 서명을 인감처럼 해당 행정관서에 등록하면 그 서명이 발급 되는 해당 서류가 본인임을 증명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증명서류는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에 의거 인감 증명서와 동일한 효력이 있습니다.

법인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

우선 대한민국 법원 인터넷 등기소에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화면의 상단 메뉴 중에서 등기 열람/ 발급 클릭합니다.

▼ 자세한 내용은 아래 인터넷 등기소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www.iros.go.kr/PMainJ.jsp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

오른쪽 법인 탭에서 인감증명서 발급 예약 메뉴를 눌러 주세요. 전자 증명서를 연결한 후에 확인 버튼을 눌러 주세요! 전자증명서는 이동식 디스크인 일반 USB 형태의 전자 증명서는 될 수 없습니다.

HSM USB 방식의 전자증명서를 사용하셔야 하는데요. 로그인 할 인증서 선택 창이 나옵니다. 인증서를 선택하시고 확인 버튼을 누르세요! 보안토큰 비밀번호 입력창이 뜨는데요.

이곳에 보안 토큰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눌러 줍니다. 인감증명서 유형을 선택하는데요. 일반 자동차 매매 부동산 매도에 따라 각각에 해당되는 매수자를 등록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

다음 버튼을 누르세요. 이전 버튼을 선택하면 전 화면으로 이동하고 다음 버튼을 누르면 다음 단계로 넘어 갑니다. 발급을 예약할 수 있는 등기소를 선택합니다.

찾으러 갈 곳과 예약 후 수령할 날짜를 입력합니다. 수령 예정 시간도 기재합니다. 선택한 발급 등기소에 예약할 통수를 기재하실 수 있습니다.

2000통까지 발급 예약하실 수 있습니다. 연락 가능한 전화번호를 입력한 후 사용하고 있는 이메일 주소를 넣어 줍니다.

인감증명서 수령 시 필요한 비밀번호를 적습니다. 비밀번호를 재확인하고 이전 버튼을 누르면 앞 화면으로다음 버튼을 누르면 다음으로 진행 됩니다.

입력한 내용을 요약한 정보가 보여지실 텐데요. 이 내용이 맞다면 체크박스에 체크를 합니다. 이제 인터넷 발급 예약 과정을 모두 마쳤는데요. 확인 버튼을 누른 후 예약을 마무리해 주시면 됩니다

개인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과 준비물

24시 민원 안내에 언급되었 듯 사실상 개인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은 할 수 없습니다. 신청 방법은 방문만 가능한데요.

준비물은 신분증과 수수료 600 원입니다. 대리인 방문 시 위임장 혹은 미성년자 법정대리인 한정 휴견인 동의서 등 인감증명 법에 따라 추가 서류가 필요합니다.

▼ 자세한 내용은 아래 인터넷 등기소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bit.ly/30nk9sG

다만, 개인이 아닌 법인의 경우 인터넷 발급은 될 수 없지만 인터넷으로 인감증명서 발급 예약은 할 수 있답니다.

자동차 매도용 인감증명서 발급방법

준비물은 신분증, 매수인 인적 사항, 600원 준비한 후 가까운 동사무소 (주민센터) 구청에 직접 방문하시면 됩니다.

 6년 전 법이 바뀌어 매수인 인적 사항이 적힌 자동차 매도용 인감 증명서가 필요한데요. 매수인은 개인일 수도 있고 법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 자세한 내용은 아래 인터넷 등기소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bit.ly/30nk9sG

동사무소 직원 분에게 자동차 매도용 인감 증명서를 발급하러 왔다고 말하면 매수인 인적 사항을 달라고 할 텐데요. 동사무소 직원이 직접 기입 후 발급할 수 있으니 빈 인감증명서에 수기로 작성해서는 안 됩니다.

오늘은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 법인 개인 인감 증명서 발급 홈페이지 준비물 자동차 매도용 발급 2021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블로그 인기 글 더 보기

✅ 더 알고 싶은 궁금한 정보는 아래 검색창을 통해 검색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