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중개사 시험 난이도 변화

공인중개사 시험 난이도 변화

공인중개사 시험 난이도 변화

사회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인간의 평균 수명은 늘어남에 따라 많은 분들이 또다른 직업을 준비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런 시류 속에서 인기 있는 자격증 중 하나가 바로 공인중개사입니다. 부동산은 배신을 하지 않는다는 믿음 속에서 인기가 있을만 하죠.

 

 

그런데 문제는 공인중개사 시험 난이도입니다. 난이도가 평이하면 평이한대로 높으면 높다면 여러 문제들이 야기됩니다. 공인중개사 시험 난이도은 대체적으로 높은 편인데 자세히 들여다보겠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과목

 

 

 

공인중개사 시험 난이도를 살펴보기 앞서 어떤 과목을 시험보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시험과목은 1차와 2차로 나뉘는데 보통 수험생들은 동차 합격을 목표로 공부하기 때문에 1,2차 시험과목을 모두 함께 공부하게 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공인중개사 시험은 1년에 1회 봅니다.

 

 

시험과목은 총 5과목으로 1차에서는 부동산학개론, 민법 및 민사특별법을 보고 2차에서는 중개사법령 및 실무, 부동산 공시법 및 세법, 부동산 공법을 봅니다. 낯선 법 분야이므로 사실상 독학은 쉽지 않고 인터넷 강의와 병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 난이도는 과목만 보더라도 쉽지 않다는 것을 예측할 수 있지만 공부를 함에 있어서 어려움을 느끼는 또다른 부분은 분량이 많다는 것입니다.

 

 

그 분량에 대한 이해가 우선해야 하기 때문에 쉽지 않죠. 1차 시험은 100분, 2차 시험은 150분으로 매 시험 40점 이상을 맞아 전체 평균이 60점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공인중개사 시험 난이도를 예상하기 위해 합격률을 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은 올해가 31회입니다. 지난해 합격률을 보면 1차 시험은 21.49%, 2차 시험은 36.59%가 나왔습니다. 2차 시험의 합격률은 역대 가장 높은 합격률이라고 하니 그 난이도를 가늠할 수 있습니다.

 

 

역대 합격률을 살펴보면 1차 기준 2011년, 2012년은 합격률이 20%가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20%대를 오르내리다가 2018년 21.08%였습니다. 어려웠던 2018년때 1차 합격자들이 2019년 2차에 몰렸단 평가가 나오는 이유입니다. 2차도 20% 초반이 일반적인데 16년 17년이 31%였고 18년은 21.02%였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 난이도는 우선 평균 60점 이상이라는 절대평가이므로 도전해볼만하고 합격률을 봐도 평균 26%인 점은 10명 중 4명은 합격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공인중개사 시험 난이도가 낮은 편은 절대 아니지만 그래도 한 번 해볼만한 난이도라는 것이 제 평가입니다.

 

 

 

1차 과목 학습전략은 부동산학개론 과목은 각록에서만 80% 이상이 출제되고 있기에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익숙치 않은 용어나 표현이 자주 출제되기 때문에 이들에 대한 이해가 꼭 필요합니다. 부동산학개론은 비중이 높으면서도 전 범위가 골고루 출제되므로 체계를 이해해야 합니다.

 

 

민법은 총칙, 물권법, 계약법에서 약 85%가 출제되고 75% 이상이 판례 문제이미로 이에 집중해야 합니다. 사례를 다각도로 이해하는 것이 당락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중개사법에선 법령이 약 70% 비중을 차지하는데 2차 과목중 고득점 가능성이 높은 과목이므로 여기에서 최소 70점 이상을 득점해야 합니다.

 

 

공법은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룰, 도시개발법,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에서 약 60% 가량이 출제되고 있습니다. 시험 범위가 가장 넓어 고득점이 어렵습니다. 공시법과 세법에서는 공시법이 60%의 비중을 차지하는데, 납세자가 아닌 과세 관청의 입장에서 이해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 외에 손목시계, 수정테이프, 계산기도 있어야 하는데, 전자계산기는 데이터가 저장되지 않는 것으로 준비합니다. 메모리카드는 반드시 제거하세요. 수정액은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은 분량이나 난이도를 볼 때 장기적인 계획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평균적으로 8개월에서 1년 가까이의 준비 기간이 필용하기에 보통 연말이나 연초부터 시험을 대비해야 합니다.

 

 

오랜기간 공부하다보면 전후 맥락이 존재하기 때문에 할수록 공부의 효율이 오를 것이므로 꾸준한 노력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공인중개사 시험 난이도를 살펴보았는데 이것이 공부의 자극이 되었나요? 아니면 공부 의욕을 저하시켰나요? 인기있는 직종이란 점을 고려할 때 이 정도의 합격률은 그렇게 나쁜 편이 아닙니다. 원하시는 바가 있다면 노력해서 원하는 성과는 내시는 것만큼 짜릿한 일은 없을 것입니다. 난이도는 부차적이죠.

 

✅ 더 알고 싶은 궁금한 정보는 아래 검색창을 통해 검색해보세요





파트너스활동을통해 일정액의수수료를 지급받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