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ADHD 증상 및 검사 방법

성인 ADHD 증상 및 검사 방법 에 대한 내용이 궁금해서 정보를 확인해보았는데요.

성인 ADHD 증상 및 검사 방법

성인 ADHD성인 ADHD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는 산만함, 과잉행동, 충동성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입니다. 이는 12세 이전 발병하고 만성 경과를 보이며, 여러 기능 영역에 지장을 초래합니다.

성인기에 존재하는 산만함이나 충동성에 대해 별개의 시기에 발현한 성인 ADHD로 진단할 것인가, 이전 시기에 발현한 ADHD의 잔재 증상으로 이해할 것인가, 아니면 전혀 다른 별개의 질환에 의한 증상이 집중력 장애의 형태로 나타난 것인가에 대해서는 현재까지도 활발하게 논의하고 있습니다.

성인 ADHD 증상 및 검사 방법 | 초등 유아 ADHD 증상 약 테스트 가능 병원 위치 진료 예약 문의 홈페이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성인 ADHD 증상 및 검사 방법

성인 ADHD성인 ADHD

성인 ADHD 증상

<집중과 집중 유지의 어려움>

– 아주 간단한 일임에도 일을 끝마치기 위해 고군분투합니다.

– 일을 끝마치지 못합니다.

– 세밀한 부분을 간과하는 실수가 잦습니다.

– 별로 상관없는 광경이나 소리 때문에 쉽게 산만해집니다.

– 한 가지 일을 하다가 어느새 다른 일을 하고 있습니다.

<과도한 집중>

– 책, TV, 컴퓨터 등 흥분과 보상이 있는 일에는 몰입합니다.

– 과도한 집중으로 인해 다른 중요한 일과 시간 개념을 잊어버립니다.

▶ 그 외 성인 ADHD 증상에 대해 아래 링크에서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성인 ADHD 증상

성인 ADHD 증상 ▶클릭

성인 ADHD 검사 방법

ADHD는 문진과 증세를 종합하여 진단합니다. 최근 스탠퍼드대에서 기능자기공명영상(fMRI)을 통해 ADHD를 진단하는 방법을 개발했다고 발표했습니다. 하지만 아직 검사실에서 정확하게 ADHD 환자 여부를 감별하는 진단법은 없습니다.

성인 ADHD를 진단할 때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성인 ADHD 자가보고척도(ASRS)’가 있습니다. 선별 질문에서 검게 칠한 부분에 체크한 문항이 4개 이상이면 추가적인 검사가 필요합니다.

▶ 성인 ADHD 검사 방법은 아래 링크에서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성인 ADHD 검사 방법

성인 ADHD 검사 방법 ▶클릭

초등 유아 ADHD 증상

성인 ADHD성인 ADHD

ADHD 아동들은 자극에 선택적으로 주의 집중하기 어렵고, 지적을 해도 잘 고쳐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선생님의 말을 듣고 있다가도 다른 소리가 나면 금방 그 곳으로 시선이 옮겨가고, 시험을 보더라도 문제를 끝까지 읽지 않고 문제를 풀다 틀리는 등 한 곳에 오래 집중하는 것을 어려워합니다.

또 ADHD 아동들은 허락 없이 자리에서 일어나고, 뛰어다니고, 팔과 다리를 끊임없이 움직이는 등 활동 수준이 높습니다. 생각하기 전에 행동하는 경향이 있으며 말이나 행동이 많고, 규율을 이해하고 알고 있는 경우에도 급하게 행동하려는 욕구를 자제하지 못하기도 합니다.

▶ 그 외 초등 유아 ADHD 증상에 대해 아래 링크에서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초등 유아 ADHD 증상

초등 유아 ADHD 증상 ▶클릭

성인 ADHD 약

성인 ADHD성인 ADHD

ADHD 치료 방법은 약물 치료와 인지행동 치료로 구분됩니다. 성인에게는 사회적 관계 기술을 개선하기 위한 인지행동 치료를 많이 사용합니다.

성인 ADHD 환자는 스케줄러를 통해 체계적으로 일정을 관리하여 업무 효율과 집중력을 높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감정 조절 훈련을 시행하여 화가 나고 감정 조절이 되지 않을 때 자신의 감정을 말로 표현하고 분노를 조절하는 방법을 익히도록 합니다.

약물 치료에는 중추신경자극제인 메칠페니데이트(methylphenidate) 계통의 약물을 복용해 주의집중력을 호전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다른 치료제에는 아토목세틴, 클로니딘, 부프로피온 등의 약제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뇌의 니코틴 수용체와 관련된 약을 개발하려는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 성인 ADHD 약 치료에 관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성인 ADHD 약

성인 ADHD 약 ▶클릭

성인 ADHD 테스트 가능 병원 위치 진료 예약 문의 홈페이지

J씨의 6살 짜리 첫째 아이는 ADHD로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그런데 J씨는 이런 아이보다 “남편”과의 잦은 말싸움과 신경전이 더 힘들고 괴롭다고 합니다. 원인은 남편의 부주의한 행동 때문입니다.

남편은 자신의 지갑이나 열쇠 등을 아무데나 던져두고, 외출할 때마다 찾아달라고 J씨를 볶아댑니다. 또 사용한 물건을 정리 정돈한 적 없고, 이리저리 지저분하게 늘어놓기 일쑤입니다.

남편이 지나간 곳은 쓰레기와 잡다한 물건들이 쌓이고 옷과 양말도 집안 곳곳에 벗어둡니다. 뿐만 아니라 사소한 일에도 버럭 화를 내고 신경질적인 모습을 보입니다.

J씨는 “아이들 것도 힘든데, 남편까지 일일이 따라다니면서 챙겨줘야 하니 정말 지친다.”고 말합니다. 그런데 한가지 이상한 점은 가끔 남편이 첫째 아이를 보고는, “어릴 때 내 행동이랑 무척 똑같다.”고 중얼거린다는 것입니다. J씨는 결국 남편과 함께 병원을 찾아가 상담을 받아보기로 했습니다.

미국 성인 일반인구의 약 3-5%, 한국 성인의 약 4% 가 성인 ADHD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나 아직 기본적인 통계나 의학적인 연구도 매우 부족한 상황입니다.

실제로 미국에서 치료를 받고 있는 성인 ADHD는 이에 훨씬 못 미치는 수입니다.

이처럼 추정되는 성인 ADHD 인구에 비해 실제로 치료를 받고 있는 비율이 현저히 낮은 이유는 성인 ADHD에 대해서 알려진 바가 소아의 ADHD에 비해 현저히 적어 진단과 치료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적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성인 ADHD는 소아에 비해 증상이 비특이적인 편이어서 다른 질환과의 감별을 어렵습니다.

혹시 가족이나 지인 중에 J씨와 같은 증상이 있으신가요? 더 늦기 전에 성인 ADHD 테스트 가능 병원을 검색하시고 검사 및 적절한 치료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 아래 링크를 통해 성인 ADHD 테스트 가능한 병원 위치 검색 및 진료 예약해 보실 수 있습니다.

성인 ADHD 테스트 가능 병원 위치 진료 예약 문의 홈페이지

성인 ADHD 테스트 가능 병원 위치 진료 예약 문의 홈페이지 ▶클릭

블로그 인기글

관련


아래 글을 통해 자세한 정보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성인 ADHD 증상 및 검사 방법 바로가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