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오송금 반환 방법 | 착오 송금 지원 제도 반환 기간 거부 사례금 예금보험공사 농협 카카오뱅크 계좌 이체 실수 2022

착오송금 반환 방법 | 착오 송금 지원 제도 반환 기간 거부 사례금 예금보험공사 농협 카카오뱅크 계좌 이체 실수 2022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착오송금 반환

착오송금 반환 방법 | 착오 송금 지원 제도 반환 기간 거부 사례금 예금보험공사 농협 카카오뱅크 계좌 이체 실수 2022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송금을 할 때, 계좌번호를 입력해야 하는데요. 가끔 계좌 이체를 잘못하여 송금할 때가 있습니다. 오늘은 착오송금 반환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착오송금 반환 방법

7월 6일부터 잘못 보낸 돈 쉽고 빠르게 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착오송금 반환은 금보험공사에서 서비스를 받아보실 수 있는데요. 착오송금이 발생하면 우선 금융회사에 연락합니다. 수취인에게 자진반환 요청을 할 수 있는데요. 만약 돌려받지 못할 때는 예금보험공사에 반환지원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온라인 신청은 예금보험공사 홈페이지 내 착오송금 반환지원 신청을 하실 때는 PC로만 접속 가능합니다. 모바일 앱 신청사이트는 2022년 중 개설 예정이라고 합니다.

방문 신청 하실 경우에는 예금보험공사 본사 상담센터 (서울시 중구) 대표번호 : ☎1588-0037로 연락하시면 됩니다.

▼ 자세한 내용은 착오송금 반환 방법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착오송금 반환 방법

착오송금 반환 방법 ▶클릭

착오송금 지원 제도

착오송금 반환지원제도는 자금이체 금융회사 등을 통하여 착오송금한 송금인의 신청이 있는 경우 해당 금전을 예금보험공사가 대신 찾아주는 제도를 말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착오송금 지원 제도 홈페이지

착오송금 지원 제도 홈페이지 ▶클릭

착오송금 반환 기간 및 거부

예금보험공사는 자진반환 안내 또는 법원의 지급명령을 통해 잘못 송금한 금전을 회수하는 경우 3영업일 이내에 실제 회수된 금액에서 회수 관련 비용을 차감한 잔액을 송금인에게 돌려주게 됩니다.

반환기간은 신청 접수일로부터 약 1~2개월 이내 착오송금액 반환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지급명령이 확정된 후에도 반환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일부 신청건에 대해서는 2개월 이상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거부는 거짓이나 부정한 방법으로 지원 신청, 착오송금이 아님이 객관적인 자료로 확인되는 경우. 관련 소송이 진행 중이거나 완료된 경우 등입니다.

착오송금 반환지원 제도와 관련한 사항은 예금보험공사 대표번호(☎1588-0037) 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 자세한 내용은 아래 예금보험공사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예금보험공사 홈페이지

예금보험 공사 바로 가기 ▶클릭

착오송금 사례금

착오송금 반환

현행 유실물법 제4조에는 물건을 반환 받는 자는 물건가액의 100분의 5 이상 100분의 20 이하의 범위에서 보상금을 습득한 자에게 지급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는데요. 착오송금의 경우에도 이 조항이 적용되어 사례금을 지급해야 할까요?

답변을 먼저 말하자면, 사례금 지급 의무는 없습니다. 착오로 송금된 돈은 수취인이 원래 주인에게 반환할 의무가 있는 재물이고, 반환하기 전까지는 송금 받은 계좌 주인이 원래 주인을 위해 점유하고 있는 물건이므로 유실물이라고 보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수취인이 사례금 미지급을 이유로 착오송금 된 돈의 반환을 거부하거나 임의로 사례금을 책정한 후 이를 제외한 일부만 송금인에게 반환하는 경우에는 형법상 횡령죄로 처벌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예금보험공사 농협 카카오뱅크 계좌이체 실수

7월 6일 이후 착오송금(5만원~1,000만원)을 은행을 통해 반환받지 못하는 경우, 예금보험공사의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농협은 최근 간편송금 등 비대면 금융거래가 증가하면서 최근 5년간 착오 송금이 급증했지만 이를 방지하기 위한 대책과 반환율을 높이기 위한 대안 마련에 다소 소극적이라는 지적이 나오는데요.

12일 홍문표의원에 따르면 2017년부터 올 8월 말까지 농협은행을 통해 접수된 착오송금 반환신청 중에서 반환되지 않은 건수는 2만 8344건으로 약 635억 9400만원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미반환율이 46% 로 10명 중 4명 이 계좌 이체 실수로 돌려받지 못한 것입니다.

카카오 뱅크는  개인 확인, 개인 정보 활용 동의와 정확한 안내를 위해 전화를 통해서만 착오 송금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AI와 통화를 하며, 비밀번호 입력을 마치면 상담사 연결이 되는데요. 상담사가 전화 상담의 목적이 무엇인지 확인할 때, 계좌 번호 입력 실수가 있어 잘못된 송금이 있었음을 설명 후 상담이 진행됩니다.

오늘은 착오송금 반환 방법 | 착오 송금 지원 제도 반환 기간 거부 사례금 예금보험공사 농협 카카오뱅크 계좌 이체 실수 2022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블로그 인기 글 더보기

✅ 더 알고 싶은 궁금한 정보는 아래 검색창을 통해 검색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