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 국토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방법 | 시세 조회 방법 2021년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 국토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방법 | 시세 조회 방법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 국토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방법 | 시세 조회 방법

부동산을 매매하거나 전세, 월세를 알아 볼 때 가장 먼저 봐야 할 것은 현재 실제로 가격이 얼마에 거래되고 있는가를 확인해 보는 것입니다.

지금 현재 가격이 오르고 있는지 혹은 떨어지고 있는지 전반적인 분위기를 알아 볼 수 있어야 하는데요. 한 달에 거래되는 매물 수나 현재 그 지역 부동산 시세 흐름을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번 시간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에 대해 알아볼 텐데요. 매도인과 임대인이 매물 가격을 조율하는데 도움이 될 거에요.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아래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사이트 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rt.molit.go.kr

시세의 정확한 흐름은 그곳에서 현업으로 일하는 공인중개사가 그곳 흐름을 잘 파악하고 있을 텐데요. 평소 궁금한 지역의 시세를 어느 정도 파악한 후에 현지 공인중개사 사무실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후 비교해 보는 것이 시세 흐름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겠네요. 물론 현재 시세를 안다고 하여도 흐름에 따라 오를 수도 있고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오르는 분위기라면 실거래가 보다 높은 가격으로  매물도 거래되니까요.

실거래가 조회는 공인중개사무소 혹은 개인이 직거래를 할 때 실거래 신고를 하고 그 가격을 기재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이때 실거래가와 확인매물 가격이 차이 날 수 있는데요. 확인매물 가격 차이는 매도나 임대할 때 공인중개사무소로부터 의뢰인이 받고자 하는 의뢰 가격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A라는 아파트가 있을 때 확인매물 가격과 실거래 가격이 같을 수도 있지만 다를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임대나 매도하려는 의뢰인도 실거래 가격을 이미 확인하고 자기집을 얼마 정도에 거래하기로 결정한 후에 공인중개사 사무소에 의뢰했기 때문입니다.

본인의 아파트가 조망권이 좋다거나 인테리어가 훌륭한 경우 다른 집보다 가격을 높게 내 놓을 수도 있고 시세보다 저렴하게 매물을 내 놓을 수도 있으니까요.

이처럼 실거래가 조회는 무척 중요한데요. 이번 시간은 국토교통부에서 운영하고 있는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어떻게 하는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국토부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방법

아래 국토부 (국토교통부) 부동산 실거래가 공개 시스템을 통해 쉽게 조회 할 수 있습니다.

rt.molit.go.kr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를 검색 합니다. 창 하단에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 시스템을 클릭하세요.

국토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메인 화면인데요. 우측 상단에 실거래가를 알 수 있는 모든 부동산 메뉴가 보입니다. 아파트, 연립, 주택. 다세대, 주택, 단독주택 등 순으로 나열되어 있는데요 이중에서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를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위쪽 상단에 아파트를 클릭하시면 왼쪽 창에 기준년도, 주소구분, 시도, 시군구, 읍면동, 단지명 그리고 파란색 검색 창이 보입니다.

우선 제가 살고 있는 지역은 경기도 성남 분당구 백현동입니다.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를 알아 보도록 할게요. 주소를 입력하고 검색을 클릭합니다.

검색 결과에 저희 동네 아파트들이 쭈욱 나열되어 검색되었습니다.

시세 조회 방법

아래 아파트 실거래가 시세 조회 사이트 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rt.molit.go.kr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검색 결과 하단 오른쪽에 막대를 아래로 내리면 저희 동네 아파트 단지들이 나옵니다. 오른쪽에 매매와 전월세에 대한 아파트 실거래가를 바로 볼 수 있습니다.

매매 실거래가 공개는 2006년 1월부터 부동산 거래 신고 및 주택 거래를 신고한 주택(아파트, 연립, 다세대 단독, 다가구 ) 오피스텔, 토지, 상업 업무용 부동산을 2007년 6월 29일 이후 체결된 아파트 분양 입주권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전월세가 실거래 공개는 2011년 1월부터 읍.면,동, 주민센터 및 일부 공개 가능한 대법원 등기소의 주택 (아파트, 연립, 다세대, 단독, 다가구, 오피스텔) 확정 일자 자료를 그 대상으로 합니다.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연도는 4년 전까지 확인 가능합니다.

매매된 매물은 전용면적, 거래 금액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외 건축 연도인데요.  준공일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 관심 있는 아파트나 평형, 특별히 보고 싶은 평형이 있다면 면적을 클릭하시면 전용 면적 확인이 가능합니다.

계약을 했어도 잔금이 남아있을 수도 있고, 소유권이 바로 이전 되지 않을 수도 있는데요 이중 일부는 계약이 해제된 것입니다. 해제된 매물은 붉은색으로 표시되어 있는데요. 부동산 거래 신고 등에 관한 법률 제 3조 2 항에 따라 해제 신고된 것입니다.

지금까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국토부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방법, 시세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더 알고 싶은 궁금한 정보는 아래 검색창을 통해 검색해보세요